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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문화 산책] 2편

우리문화를 통한 하늘문화 연관성 신라 42대 흥덕왕릉에 관해


흥덕왕릉을 지키는 문•무인석 사진이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i2son/120177957768



↓↓↓↓↓  영상 참조   ↓↓↓↓

https://www.youtube.com/watch?v=EM1miZ3-Geo


우리문화를 통해 알아보는 하늘문화~!


지난 시간엔 흥덕왕릉의 의미와 문자(글자), 돌사자(수호신), 십이지신상(영계의 보좌), 도래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어 오늘은 그 외의 다른 것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설 


한가지 새로운 사실은 흥덕왕릉 앞에 4명의 문인석과 무인석이 보초를 서고 있습니다.


서양아랍권 형상화한 무인석/ 출처: http://news.g-enews.com/view.php?ud=201704200915592018e8b8a793f7_1&md=20170420091723_M


첫 번째 무인석을 유심있게 지켜보면 생긴 모습이 일반 동양사람이 아닌 서양아랍권에서 온 사람을 형상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유는 머리둘레를 보면 아랍에서 온 영향이 많기 때문이다.

 


아랍계통의 이스라엘에서 건너온 무인석/ 출처 : https://blog.naver.com/theahn8899/221451814744 


그 외 두 개의 무인석은 동양사람의 얼굴을 띄고 있으며, 건너편에는 아랍계통의 이스라엘에서 건너온 무인석 같다. 실제로 보면 그 시대에선 아주 거대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각들이 현대시대까지 완벽하게 돼 있다는 것은 아마 가야시대 때 철기문화 영향권은 받아 아마 철기로 조각을 한 것 같다. 가야는 인도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인도 간다라 미술 (그리스문화+인도문화)의 영향 확실히 보입니다. BC 2~AD 5세기 미술양식이 여기까지 미쳤습니다 사찰에 돌 부처도 같은 입장이겠죠]

 

결론은 동양인이 아닌 서양의 조각가가 와서 1300여 년경 전에 도움을 받아 아마 조각상을 만들었는 것 같다. 자세히 보면 근육질의 팔뚝을 위엄있게 잘 표현한 것을 보면 정말 대단한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모든 것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흥덕왕 42대 왕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영상 [하늘 문화 산책] 1편 영상 및 링크 첨부

↓↓↓↓↓   ↓↓↓↓ ↓↓↓↓↓ ↓↓↓↓↓

http://www.tsnnews.co.kr/news/article.html?no=8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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