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N 뉴스 본부장의 궁시렁] 간택시험합격한 처녀(處女) 조선영조(朝鮮英祖) 35年왕후(王侯)가 세상을 뜬지3年이 되어 새로 왕후를 뽑고자 하였다. 온 나라에서 맵시 있고 총명(總明)하고 지혜(智慧)로운 처녀 20名이 뽑혀 간택시험(揀擇試驗)을 치르게 되었다. 이 중에 서울 남산골 김한구(金漢耉)의 열다섯살 난 딸도 있었다. 드디어 간택시험이 시작 되었다. 자리에 앉으라는 임금의 분부에 따라 처자들은 자기 아버지 이름이 적힌 방석을 찾아 앉았다. 그런데 김한구씨 딸 만은 방석을 살짝 밀어 놓고 그 옆에 살포시 앉는 것이었다. 임금이 하도 이상하여 그 이유를 물었더니 자식(子息)이 어찌 가친 존함이 씌여 있는 방석을 깔고 앉을 수 있으오리까 고 대답했다. 임금이 문제를 내기 시작 했다. 이 세상(世上)에서 제일(第一) 깊은 것은 무엇인가? 동해(東海)바다 이옵니다. 서해(西海)바다 이옵니다. 남해(南海)바다 이옵니다. 하는데. 김씨 처녀만은 사람의 마음 속이 제일 깊은 줄로 아옵니다. 어찌하여 그러는고? “네 아무리 바다가 깊다 해도 그 깊이를자로 잴 수가 있지만 사람의 마음은 그 무엇보다도 깊어 그 깊이를 잴 수가 없사옵니다. 이어 다른 문제를또 냈는데 이
[ 잠시 숨을 멈추고] 보리 고개가 넘기 힘든 높은고개 조선영조(朝鮮英祖) 35年 왕후(王侯)가 세상을 뜬지 3年이 되어 새로 왕후를 뽑고자 하였다. 온 나라에서 맵시 있고 총명(總明)하고지혜(智慧)로운 처녀 20名이뽑혀 간택시험(揀擇試驗)을 치르게 되었다. 이 중에 서울 남산골 김한구(金漢耉)의열다섯살 난 딸도 있었다. 드디어 揀擇試驗이 시작 되었다. 자리에 앉으라는 임금의 분부에 따라 처자들은 자기 아버지 이름이 적힌 방석을 찾아 앉았다. 그런데 김한구씨 딸 만은 방석을 살짝 밀어 놓고 그 옆에 살포시 앉는 것이었다. 임금이 하도 이상하여 그 이유를 물었더니 자식(子息)이 어찌 가친 존함이 씌여 있는 방석을 깔고 앉을 수 있으오리까 고 대답했다. 임금이 문제를 내기 시작 했다. 이 세상(世上)에서 제일(第一) 깊은 것은 무엇인가? 동해(東海)바다 이옵니다. 서해(西海)바다 이옵니다. 남해(南海)바다 이옵니다. 하는데. 김씨 처녀만은 사람의 마음 속이 제일 깊은 줄로 아옵니다. 어찌하여 그러는고? “네 아무리 바다가 깊다 해도 그 깊이를 자로잴 수가 있지만 사람의 마음은 그 무엇보다도 깊어 그 깊이를 잴 수가 없사옵니다. 이어 다른 문제를또 냈는데 이 世上
[본부장들의 궁시렁] 어허! 정의! 우째 이런 일이~ 우리 속담에 벼룩에 간을 빼먹어도 유분수지 라는 말이 있다. 인간이참으로 사악하고 지독한 모멸감을 느끼게 하는 사건으로 모든 지면과 지상파를 타고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여당 비례대표당선자인 정의연과 윤미향씨 이다 정의(正義)연의 첫 글자가바를 정자를 쓴다. 바르다는 의미는 그 목적에 맞는 모든 행위를 정직하고 바르게 가지라는 의미로 쓰여졌을것이다 그들의 삶의 목적은 바로 일제시대 끌려간 통한의 인생을 사셨던 할머니를 잘 모시는 일이었지 그들에게서 눈물을 또다시 흘리게 하는 것이 아니다. 정의를 위한 단체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정신머리가 이런 정도를 벗어났기에 더욱더 가슴 아프고 나를 팔아 장사를했다는 눈물이 입술로 튀어나오는 오열을 하게 만든다. 그리고 돈벌어 할머니 옷한벌 신발하나 제대로 신기지 못하는 사무국장들이 있으니 참으로 이나라가 이 사람들이 제정신은아닌 것이 분명하다. 사람이 제대로 정신을 가지려면 피가 정의로운 피가 흘러야 하지만 이 사람들은 그들의몸 속에서 돈이 피가 되어 자신들을 지탱하는 것만 같아 안타깝기 그지 없다. 권세와 돈을 한꺼번에 쥐고싶은 여자? 그런 천박한 머리를 쓰면 안되는 이
[본부장들의 궁시렁] 생각의 힘 혼자 가만히 생각하다 보면 생각이 자꾸만 가지를 뻗어나가 온갖 잡다한 일로 고민하고 잠 못 이룰때가 많이 있다. 필요없는 생각의 가지를 잘라 내야만 하는데...... 괜한 생각에 잠못자고 심각해지고 오해하고 미워하고 서운해 할 때가 있다. 과실수들도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필요한 영양분을 적재적소에 공급하고 나무도 건강하며 열매 또한 충실하게 맺어진다. 나 라는 생명나무 한그루! 오늘도 생각하며 어떤 가지를 휘고 자르고 떨쳐내야만 할까? 기분을 좋게 하는 생각 나쁘게 하는 생각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그날의 기분을 좋게도 나쁘게도 할 수 있다.물론 운명 까지도 바꾸어 버릴수 있다 한다. 그만큼 생각의 힘이 무서우리 만큼 사람의 운명과 직결된다. 입에서 나오는 말의 힘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말은 창조라 한다. 입에서 나오는 말은 항상 긍정적이야 한다고 강조한다 . 부정적인 말로 불행을 만들고 긍정적인 말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끈다 그 말이 입에서 밖으로 나올때 까지 반듯이 거치야할 곳이 생각이다.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성공의 삶 실패의 삶이 결정 지어진다.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듯이 그만큼 말의 힘이 크다 그래서…
▶ 송도다리 가로등에 앉아있는 갈매기들 갈매기는 항구도시에 많은 피해를 가져다준다. 그 중 하나는 지나가는 행인들이 배설물 덮어쓰는 것과 또 하나는 배설물로 인하여 주변 시설물 가로등, 신호등이 급하게 부식이 되는 것이다. 한 예로 포항 송도 동빈큰다리 착공한 지 8년이 되었다. 이곳을 오갈 때 마다 갈매기들이 가로등에서 앉아 쉬면서 배설물이 가로등 위에 고스란히 쌓여서 부식시키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한 개당 가격이 상당할 텐데 이런 식으로 하면 전국 해변가에 얼마나 많은 예산이 낭비될까 우려스럽다. 조금만 생각하면 해결할 수 있는 답이 나오는데 말이다. 현재 가로등, 신호등 대부분이 네모 모양이다. 이것을 둥근 모양으로 하면 미끄러워서 앉지 못할 것이다. 즉 가로등 등위에도 고깔모양의 모자를 씌우면 앉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로 수백만원의 예산도 아끼고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더 이상 불쾌한 환경을 만들지 않아도 될 것이다.
[고사성어로 본 교육]문경지교(刎頸之交) 문경지교란 세상말이 있습니다 . 목이 잘려도 변하지 않는 우정,둘도 없는친구 사이로서 변하지 않고 생사를 같이 하는 친구사이를 뜻 합니다. 중국 조나라에 인상여와 염파라는두장수들이 있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진나라가 조나라 의 성을 빼았았습니다 그 후 진이 조나라에 평화교섭을 해왔을 때 조나라 혜문왕이 두려워 망설였습니다 이런 때 대장군 인상여와 염파가 왕에게 나가 “왕께서는 이에 응하지않으시면 우리 조나라가 약하고 비겁하단 걸 보여주는 것입니다. 왕은 따르기로 했고 인상여가 왕을 모시고 염파는 남아서 나라를 지키기로 했죠. 문제가일어난 것은 혜문왕이 베푼 주연상에서 였지만 인상여가 혜문왕을 지혜롭게 잘 도와서 궁지에 빠지지 않도록 했던 것입니다 . 귀국한 왕은 인상여의 공을높이 사서 경대부에 임명합니다 . 이에 염파는 시기 질투가 생겨 납니다 나는 혁혁한 공을 세운 자 이다. 겨우입과 세치 혀를 움직였을 뿐인데 인상여는 비천한 계급 출신이데 내가 그런자의아래에 있을 수 있겠는가? 이러한 사실을 들은 인상여는 염파와 마주치지 않도록 조심했죠 그뿐 아니라 조정회의 때에도 병이라 불참하며 염파와마주치면 골목으로 피해 몸을…
[굴원의 어부사]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정치가이자 시인으로,이름은평(平)이고 자가 원(原)이다. 초(楚)나라회왕(懷王) 시기에좌도(左徒), 삼려대부(三閭大夫) 등을 역임하면서 제(齊)나라 와 연합하여 진(秦)나라에 대항할 것을 주장하였다. 경양왕(頃襄王) 시기에반대파의 모함을 받아 쫓겨났는데, <어부사(漁父詞)>는 이때에 지은글이다. 屈原旣放에 游於江潭하고 行吟澤畔할새 顔色이 憔悴하고 形容이 枯槁라. 漁父見而問之曰,子非三閭大夫1)與아. 何故至於斯오?屈原이 曰擧世皆濁이어늘 我獨淸하고 衆人皆醉어늘 我獨醒이라, 是以見放호라. 漁父曰聖人은 不凝滯於物而能與世推移하나니, 世人이 皆濁이어든 何不淈2)其泥而揚其波하며 衆人皆醉어든 何不餔3)其糟而歠4)其醨5)오. 何故로 深思高擧하여 自令放爲오? 굴원이 쫓겨난 뒤 강가에서 서성이고 늪 가에서 거닐며 시를 읊조릴 적에, 안색이 초췌하고몸은 말라 있었다. 어부가 그를 보고 묻기를, “그대는 삼려대부(三閭大夫)가 아니오. 어쩌다가 여기에 이르렀소?”라고 하자 굴원이 대답하기를, “온 세상이 모두 흐린데 나만 홀로 맑고 모든 사람들이 다 취했는데 나만 홀로 깨어 있어서, 이 때문에 추방을 당하였소.”라고 하였다
[특별기고 칼럼리스트 ] 옳은 것은 힘이들고 옳치 않은 것이 세상을 주무른다 중도(中道) 진리(眞理) 진실(眞實) 정의(正義) 일찌기 백면서생강수 선생은 도(道)를 알고 실천하지 않은 것처럼 부끄러운 것이 없다 했다. 예수님은 하늘에올라 하늘에 참뜻을 가지고 와서 알려주려는데 받지않고 죽였다. 일본 천왕에게 절한 목사들은 떵떵거리며 사는데, 목숨걸고 거부한 주기철 목사는 핍박 받고 죽었다. 옳은 것은 힘이 들고 옳지 않는 것이 세상을 주무른다 조상들은 항상 비가 내리길 하늘에 빌며 기우제(祈雨祭)를 지냈다. 어느날 사람들은땅을 파고 양수기를 설치하여 물을 만들고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무시하며 자신들의 지혜를 자랑하며 하늘에 이치(理致)를 저버렸다 하늘에 대한 열정이 떨어져버린 인간은 미물만도 못해져 버렸다. 미물들은 재앙을 예측하고 피난하여 자신들의생명을 보호 하지만 인간은 무지와 교만으로 분별력이 없어져 재앙을 피하지 못하고 떼 죽음을 가져왔다 이 모든 것이 무지(無知) 때문이다 해서 학문이라는 것이 나타났지만 본래 학문은 초등~고등교육 으로도인간의 삶을 사는데 충분하다. 대학이 최고의 학문이라 지만 대학은 “자기 살길 찾아가는 학문” 으로 전문직업을 위한
[기고] 2월의 첫날에 첫글 과유불급( 過猶不及) 과 약속(約束) 아주 먼 옛날에 두눈을 실명하여 앞을 못 보는 소경이 살고 있었습니다. 평생 소원은 눈 한번 떠 보았으면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소문을 들은 부엉이가 " 아저씨~ 나는 밤에만 돌아다니고 낮엔 가만히 잠만 자기에 낮엔 눈이 필요치 않으니 내 눈을 빌려 드릴테니 밤엔 눈을 돌려 주시면 됩니다. 그 남자가 말했습니다. " 너무나 고맙다! 밤엔 꼭 눈을 돌려 줄테니 낮에만 빌려다오. 나 역시 밤이면 잠만 자야 되니까 필요 없지"!! 부엉이가 말했습니다. 대신 약속대로 밤엔 눈을 꼭 돌려 주셔야 합니다"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보니 세상이 너무나 눈부시게 보였습니다. 그 날부터 눈은 낮이면 이 남자가 밤이면 부엉이가 교대로 사용하였습니다. 며칠이 지나자 남자에게 욕심이 생겼습니다. 교대로 사용할 필요가 없이 밤이 되어도 주지말고 도망가자" 남자는 부엉이 눈을 가지고 멀리 도망가 버렸습니다. 밤에도 반짝이는 별을 볼 수 있었으니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점점 눈이 흐려지더니 다시 앞을 못 보는 소경이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다시 소경이 된 남자는 더듬더듬 부엉이를 찾아 갔습니다
[TSN뉴스 ] 단동십훈(檀童十訓) 도리도리 잼잼 제1훈 : 불아불아(弗亞弗亞) 걸음마를 막 시작한 아이의 허리를 양손으로 잡고좌우로 기우뚱거리며 할아버지 할머니는 “부라부라” 하며 손자 손녀의 귓가에 들려주는 놀이이지요. ‘불(弗)’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다는 뜻이고‘아(亞)’는 땅에서 하늘로 올라간다는 의미이지요. 그래서 ‘불아’는 단군신화에서 처럼 신이 사람으로 땅에 내려오고 신선이되어 다시 하늘로 올라간다는 상징에서 영원한 생명을 지닌 어린이예찬으로 풀이되고 있어요. “귀한 내애기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라 세상을 밝게 해주렴” 이란 소원이라 할수 있지요. 제2훈 : 시상시상(詩想詩想) 아이를 앉혀놓고 앞뒤로 끄덕끄덕 흔들면서 “시상시상” 하며 흥얼대지요.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는 한(韓)에서 시작되었다는 조상들의 생명시원이 나타난 말인데 우리 아버지의아버지를 거슬러 올라가면 끝간 데는 ‘한’의 자리라는 것이지요. 때문에 ‘시상시상’은 어른 공경을 품고있는 경로사상의 표현이기도 하데요. 제3훈 : 도리도리(道理道理) 목을 좌우로 돌리는 동작으로서 사람이 태어나서귀, 눈, 입, 코로써자연을 감지하게 도리도리로 운동을 시키지요. 이는 인체의 모든 부
우주의 가을 호시절(好時節) -사서(대학,농어,중용,,맹자)삼경(시경,서경,주역(=역경))중 역경,즉 주역이 있습니다 우주의 원리를 수학적 원리로 설명해 놓은 그야말로 역(易) 으로 점술,복술,처세술도 아닌 우주의 근본 원리를 담아놓은 자연과학의 절정이며,소우주인 인간과 우주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미래를 내다 보는 종교 입니다 주역에서 이 시대를 4계절중 우주(宇宙)의 가을로 봅니다 봄,여름 에는지축이 23.5도로 기울어져 바로 서기 위해 엄청난 요동과 함께 변화를 가져오고 변화의 핵심은 음(陰) 땅의 기운이 쇠하니 양,즉 하늘의 기운이 성하게되는 것 이때를 일컬어 우주의 대 일주기를 맞아 3600년 만에 찾아오는 대갑자년의 송구영신 이라 하여 정확히 1984.3.14일입니다 위력(威力) 으로 부패하고 타락한 종교의 한 시대가 끝나는 것이고,도(道)의 시대가 도래하는 대변혁의 시대 곧 송구영신(送舊迎新) 호시절(好時節) 만물고대(萬物苦待) 신천지(新天地)시대 사시장춘(四時長春) 신세계(新世界) 불로불사(不老不死) 인영춘 (人迎春) 이라 한 것처럼 모든 경전과 구전으로 한결 같이약속해 놓은 무릉도원(武陵桃源) 즉 새하늘새땅인 신천지 (新天地) 시대가 도
[기고] 우리 정치지도자들! 너무도 창피합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독일 일간지 기고문에서'한반도에서 총성은 사라졌다'고 했다"며 "전세계가 북한의 위협과 도발로 놀란 가운데 위협대상인 대한민국 대통령이 한가한 이야기를 늘어놓고 있다.대통령을거짓말쟁이로 만들고 대한민국의 신뢰를 추락시키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위대한 승리라는 말이 있다 이 위대한 승리는 기득권유지에 급급한 자들의 결과물은 절대 아니며 가장 평범한 그들의 승리였다 바로 평범한백성과 민초들 직장인,농민과 부족한 자들의 가슴속에 들어 있던 짓눌린 탄력 그들은 그렇게 차가운 시멘트바닥을 방석 삼은 지난 2년반전의 작은 촛불 모임에서 시작된 촛불 혁명이었다 39년전의 광주를 생각하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무고한 살상(殺傷)이자행된 빛고을 광주는 피가 넘치는 고을 피아골이 되었으며 그 피아골의 주인공들 또한 평범하고 아리한 학생들과 못난 가장 평범한 그런 형들,오빠 누나 동생들이었다 이들이 정부를 전복하고자 했던가! 이들 속에 북한군들이 있었던가! 무엇이 그들에게 그토록 대담한 거리의 투쟁을 불러 일으켰을까! 바로 내 앞에서 쓰러져 가는 내 가족 친